충북지역 다수확 신품종 콩으로 우람콩, 선풍콩 선발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김태중)은 중부내륙권의 새로운 다수확 콩 선발을 위하여 4개의 신품종을 현장 실증 시험해 온 결과 지역 적응성과 수량성이 뛰어난 2개의 품종을 선발했다고 밝혔다.

충북지역 콩 재배면적은 11,634ha로 전국의 15%를 차지하고 있고, 생산성은 227kg/10a로 전국에서 제일 높으며, 생산량은 경북에 이어 두 번째 많은 24,479톤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괴산지역은 충북의 주요 콩 재배 생산지로 감자+콩, 옥수수+콩, 담배+콩의 이모작 중심 주산 지역이다. 그러나 1997년 개발된 대원콩 단일 품종 위주의 재배가 계속 되고 있어 새로운 신품종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은 중부내륙권 다수확 콩 선도단지 조성을 위해 2010년부터 육성된 신품종인 우람콩, 선풍콩, 태선콩, 새금콩의 특성을 조사한 결과 다수성 품종으로 우람콩과 선풍콩을 선발했다. 

우람콩은 기존 재배 품종인 대원콩 보다 수량성이 29%, 선풍콩은 13% 높게 나타났다. 또한 우람콩은 지상부에서 콩이 달리는 위치가 18cm로 높아 콩 수확의 기계화에 있어서도 아주 용이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충북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윤건식 연구사는 “농업의 세계적 장벽이 점차 없어져 가고 있는 추세에 맞춰 우리 농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다수성 신품종 개발 보급에 최선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의] 충청북도농업기술원 윤건식 043-220-5562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