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료가치 정밀분석기법 이용 분석… 낙농농가 정밀한 영양 급여 기대 -

 

미국 코넬대학교에서 개발한 ‘사료가치 정밀분석기법’은 사료 내 단백질과 탄수화물의 분해 속도에 따라 등급을 나누는 방법이다.

이 기법은 젖소의 산유능력이 과거에 비해 크게 높아지면서 영양 요구량도 늘어 낙농농가에서 보다 정밀한 영양 급여의 필요성이 대두되며 만들어졌다.

이번에 분석한 풀사료는 국내에서 많이 생산‧이용하는 옥수수사일리지, 호맥, 볏짚, 이탈리안 라이그라스, 수단그라스, 총체보리 등 모두 6종이다.

분석 결과, 조단백 함량은 2개 지역(충남, 전남)에서 수집한 이탈리안 라이그라스가 13.42%, 13.39%로 지역차 없이 높은 결과를 나타냈다. 수단그라스의 조단백 함량은 3.90%, 6.20%로 다른 품종에 비해 지역 간 편차가 컸다.

조지방 함량은 이탈리안 라이스라스가 2.44%, 2.99%로 다른 풀사료에 비해 비교적 균일하고 높은 결과를 보였다.

비단백태질소화합물(NPN 2))은 볏짚을 제외한 다른 품종에서는 20.88% ~ 68.31%/CP로 전반적으로 높은 결과를 나타냈다. 특히, 이탈리안 라이그라스는 조단백 함량이 높아 비단백태질소화합물 총량이 다른 작물에 비해 높았다.

지역별 편차는 수확시기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분석한 결과는 영양소 진단프로그램인 2012 한국 젖소 사양표준(http://www.nias.go.kr → 농가활용프로그램)을 이용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풀사료 원료명을 추가하고 새로 분석한 수치를 입력하면 젖소에게 보다 정밀한 영양 급여를 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권응기 낙농과장은 “최신 기법으로 분석한 국내산 풀사료의 사료 가치를 정확히 분석해 이용하면 국내산 풀사료 이용 효율을 높여 젖소의 생산성을 높이는데도 효과적이다.”라고 전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CNCPS (Cornell Net Carbohydrate and Protein System) : 사료가치 정밀분석 기법(미국 코넬대)

2) NPN (non-protein nitrogenous compound) : 유리아미노산, 요소, 뷰렛, 암모늄염 등과 같이 단백질을 제외한 모든 질소 화합물로서 반추위 내에 공생하는 미생물의 단백질과 아미노산합성을 위한 질소 공급원으로 이용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