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진흥청, 곰취 새 품종 ‘쌈마니’ 높은 항산화 활성 밝혀 -

요즘 제철을 맞은 곰취는 쌉싸래한 맛과 향긋함이 일품이다. 장아찌를 만들거나 살짝 데친 후 볶아서 먹어도 맛이 좋고 삼겹살과 함께 먹으면 느끼함을 없앨 수 있다.

서늘한 고산지대에 자생하는 곰취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C 등이 풍부하고 섬유소가 많아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곰취 품종은 야생종으로 ‘곰취’, ‘곤달비’, ‘한대리곰취’ 등이 있으며, 이중 가장 많이 재배되는 ‘곤달비’와 ‘곰취’는 여름철에 흰가루병에 약한 단점이 있었다.

이에 농촌진흥청 고령지농업연구센터에서는 지난 2012년 흰가루병에 강하고 수량이 많은 곰취 새 품종 ‘쌈마니’, ‘곰마니’, ‘다목이’ 3품종을 개발했다.

이번 고령지농업연구센터의 추가 연구결과, ‘쌈마니’는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활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곰취 품종별 항산화 활성 검정 결과, 새 품종 중 ‘쌈마니’ 품종은 0.005mg/ml 정도의 아주 낮은 농도에서 항산화 활성을 보였는데 이는 수치가 낮을수록 항산화 활성이 좋은 것을 나타낸다.

현재 ‘쌈마니’는 조직배양 전문업체에서 대량증식 통해 올해 5월부터 강원 산간지역을 중심으로 묘를 보급할 계획이다. 

 

한편, 곰취는 장아찌나 쌈용 외에도 분말이나 즙을 넣어 만든 찐빵, 냉면 등 가공식품이 다양하게 개발되면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농촌진흥청 고령지농업연구센터 서종택 연구관은 “항산화 활성이 높은 ‘쌈마니’는 기능성 식품 및 식의약 소재로서도 가치가 높아 고랭지역 농가소득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