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품종 포도 농가 실증 재배를 통한 보급 확대 -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김숙종)은 기능성 와인용 포도로 육성된 신품종 ‘옥랑’을 농가에 신속히 확대 보급하기 위하여 지난 4월 8일 포도연구소에서 도내 농가와 실증 시범재배 계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포도재배 농가와 와인·즙 등을 생산하는 포도 가공 농업인들의 건의에 따라 포도 주산 지역별 거점농가 육성 계획에 따른 것으로 첫 해인 올해 옥천 2농가와 영동 1농가를 선정하였고, 200주의 묘목을 우선 공급하여 식재하게 된다.

묘목은 작년 12월 통상실시 계약을 체결한 옥천 제일농원에서 공급 하고, 신품종에 대한 재배기술 전반과 수체생육, 과실 품질평가 등은 포도연구소에서 맡아 하게 되며, 이후 와인 가공과 와인 품질평가 등은 와인연구소와 함께 추진하게 된다.

신품종 포도 ‘옥랑’은 가공성이 우수한 주스 및 와인용 품종으로 2013년 3월에 정식 등록된 품종이다. 계약에 임한 옥천 삼청 곽동덕농가주는 “신품종 ‘옥랑’이 가공용 뿐 아니라 생식용으로도 유망하여 하루 빨리 보급되어 정착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충북농업기술원 포도연구소 홍의연 소장은 “충북의 대표 특산물로 발돋움하고 있는 와인이 세계적인 명성을 얻을 수 있도록 가공에 적합한 신품종 보급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