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 농기원 ‘유기재배 토마토 병해충 방제 매뉴얼’ 발간 -

 
충청남도농업기술원 부여토마토시험장은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유기농 토마토 재배에서 발생되는 병해충의 예방과 치료방법에 관한 책자를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유기 토마토 재배면적이 증가하고 있지만, 토마토는 유기 재배하기가 까다로워 농업인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은 병해충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할 수 있는 시설하우스 위생재배 방법과 토마토의 생리적 특성을 사진과 함께 자세히 기술한 ‘유기재배 토마토 병해충 방제 매뉴얼’을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매뉴얼은 그간 토마토 관련 책자들이 퇴비, 재배, 병해충 등 종합적인 지식을 제공했던 것과는 달리 유기재배를 위한 시설하우스 위생관리법과 병해충 방제방법 등이 사진과 함께 자세히 수록됐다.

또 이번 매뉴얼은 농가 스스로 병해충을 진단할 수 있도록 해 경영비를 절감하도록 유도하고, 시험을 통해 검증된 유기농자재 제작방법과 사용법을 쉽게 설명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도 농업기술원 부여토마토시험장 이문행 연구사는 “앞으로도 토마토 수경재배, 병해충, 유통 및 가공관련 책자를 지속적으로 간행하여 농가에 보급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소비자들에게도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