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적절한 온도와 환기로 사료비 줄이고, 생산성 올려 -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겨울철 혹한에 대비해 닭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계사 관리 요령 등 양계농가에서 지켜야 할 사항에 대해 당부했다.

닭은 주령(닭 나이)에 따라 적정 사육온도가 다르고 사양관리방법이 달라 각 사육단계에 맞게 관리를 해야 한다.

특히 어린 병아리는 저온에 매우 민감함으로 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관리를 잘 해야 하는데, 온도에 가장 민감한 1주령 이내에는 저온에 노출되면 폐사율이 증가하므로 32 ℃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큰 닭은 저온에 대한 저항력이 비교적 강해 환경온도가 어느 정도 떨어지더라도 스스로 체온을 조절할 수 있다.

그러나 환경온도가 0 ℃ 이하로 내려가면 닭은 정상체온 유지가 어렵게 되고, -9 ℃ 이하면 활력, 산란율 등이 심하게 저하하며, 볏과 다리에 동상이 발생한다.

따라서 남쪽 창문을 제외한 모든 창문에는 비닐 등으로 막아주며 벽은 단열재 등으로 차단하는데, 필요에 따라서는 남쪽 창문도 비닐을 쳐서 실내온도가 10 ℃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하며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게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겨울철에 밀폐된 상태에서 닭을 사육하다보면 닭의 호흡에 의한 산소감소와 이산화탄소 증가, 열풍기 가동에 의한 산소 소비, 계분에서의 유해가스 발생, 먼지 등으로 인해 사육환경이 나빠져 생산성이 떨어지고 호흡기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겨울철에도 최저 환기를 통해 계사 내의 오염된 공기는 밖으로 배출해주고 신선한 공기를 넣어줘야 한다.

샛바람을 최소화하면서 바깥에서 유입되는 찬 공기와 내부의 따뜻한 공기가 섞여 계사 내에 골고루 분산되도록 환기팬을 가동해야 한다.

용량이 작은 열풍기를 이용해 넓은 면적을 가온할 경우 열풍기 과열에 의해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화재예방에 주의해야 한다.

겨울철 폭설로 인해 연료나 사료가 공급되지 않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일기예보에 관심을 갖고 폭설이 예상되면 미리 사료나 연료 재고를 파악하고 준비해야 한다.

갑작스런 한파로 온도가 낮아지면 급수관이 얼어 급수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닭이 물을 잘 섭취하는지 수시로 체크해야 한다.

특히 개방계사의 경우 계사내 온도가 0 ℃ 이하로 떨어져서 급수관이나 닙플이 동파돼 급수가 중단되는 사태가 없어야 한다.

저작권자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